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공공인재’로서 법률전문가 양성​법학과 

본문 시작

형사법학회

형사법학회

세명대학교 형사법학회는 2009년 12월 22일 형사법에 대한 다각적인 고찰과 열린 논의를 통하여 법학도로서 필요한 법적 사고를 배양하려는 목적으로 창립되었습니다. 형사법학회는 형법과 형사소송법 등 형사법에 대한 체계적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학과 강의를 포함한 형사법학에 대한 심화 학습을 합니다. 그러면서 경찰이나 검찰, 교정, 보호직 등 각종 형사 공무원에 대한 특화된 취업준비를 위한 스터디를 병행합니다. 형사법 이론과 판례에 대한 체계적 공부와 모의재판 등 실무 경험, 취업대비 스터디 활동 등으로 형사법에 대한 구조적 이해를 다지고 향후 형사관련 공무원, 법률 전문가, 법조인 등 각 분야 진출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형사법연구 세미나

형사법학회에서는 형사관련 법제도와 형사법학에 대하여 세미나를 열어 함께 토론하며 학문적 물음을 공유합니다. 주1회 내지 격주로 모임을 갖고 형사법 이론 뿐만 아니라 형사 판례에 대한 분석으로 형사법 지식을 습득하고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심화 시킵니다. 구체적으로는 발제자를 지정하여 주제 발표를 하고 질의 · 응답과 자유 토론을 하거나, 심화 학습에 필요한 교재를 강독하고 토론하는 등의 다양한 방식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세미나 활동으로는 다양한 법률 문제에 대한 해결 능력을 기르고 전공 지식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훈련을 통해 형법지식을 체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제되는 쟁점에 대하여 자기 의견을 주장하고 토론을 경험하면서 법적 사고를 내면화 하게 됩니다. 매해 가을에는 그간 탐구한 내용을 기반으로 형사모의재판을 준비하게 됩니다. 세미나에서 다뤄진 특수 주제에 관심을 같이하는 학생들은 이를 스터디 모임에서 심화 시킬 수 있습니다. 세부 논점을 깊게 파고든 성과는 논문으로 발전시켜 학술제에서 발표할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형사법 스터디

형사법학회에서는 정기적인 세미나와 형사모의재판 활동 외에도 테마 별 소모임을 통하여 공통된 관심사에 대한 공부를 진행시킬 수 있습니다. 형법총론과 형법각론, 형사소송법 등 형사법 학과 공부의 예·복습은 물론, 형사모의재판을 준비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배우는 스터디도 가능합니다.

특히 중요한 것은 취업을 위한 특화된 스터디입니다. 경찰공무원이나 검찰사무, 교정, 보호, 출입국관리직 공무원 및 국가정보원, 법률구조공단, 군무원 등 형사법이 주요 시험과목인 직종과 자격시험을 통한 전문 직종에 진출하기 위하여 각 분야별 취업준비에 적합한 소모임을 꾸려 힘을 보태면서 같이 모여 공부하게 됩니다. 이러한 소모임에서는 경험 있는 선배들의 조언도 받을 수 있고, 한편으로는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학생들 간에 자료와 정보의 공유도 가능합니다.

  • 담당부서 : 법학과
  • 담당자 : 이근영
  • 연락처 : 043-649-1764
  • 최종수정일 : 2017-07-14
만족도조사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